은행 예금과 적금 수익률 높이는 확실한 꿀팁

신혼부부 금융꿀팁57

입력시간 : 2019-06-02 18:23:25 , 최종수정 : 2019-06-07 18:33:21, 머니스트 기자


은행 예금과 적금 수익률 높이는 꿀팁<신혼부부 금융꿀팁 57>


사회초년생 B 씨는 요즘 같은 저금리시대에 예, 적금 상품을 고른다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 생각하고 가까운 은행에 들러 대충 정기적금에 가입했다. 3년 후 만기가 되어 적금을 찾고 보니 비슷한 시기에 적금을 시작한 직장동료 C씨에 비해 이자수익이 20만원 이상 적은 것을 보고 깜짝 놀랄 수밖에 없었다.

저금리 시대에도 노하우만 알면 예, 적금 수익률을 높일 수 있다. 금감원은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금융꿀팁 200선 - (26) 은행거래 100% 활용법 :예적금 수익률 높이기’를 안내했다.



① 가장 유리한 예, 적금 상품 선별

현재 은행에서 판매 중인 예, 적금 상품은 1천여 개에 이를 정도로 다양하고 상품마다 적용되는 금리도 제각각이다. 따라서 예, 적금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상품의 금리와 가입조건 등을 비교해 보고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금융소비자정보 포털사이트‘파인(http://fine.fss.or.kr) 에서 ‘금융상품 한눈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금융상품을 비교해 볼 수 있다.



② 특판 예, 적금 판매여부 확인

은행들은 유동성 관리, 신규 고객 유치 등을 위해 기본금리에 추가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특별판매(특판) 예, 적금을 수시로 판매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③ 주거래은행에 추가 우대금리 혜택 문의

은행들은 예, 적금 가입 시 해당 고객의 예금, 외환, 신용?체크 카드, 자동이체 등 거래실적에 따라 추가 우대금리를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금융거래를 여러 은행으로 분산하기보다 한 은행으로 집중할 경우 더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으며 주거래 은행에 예, 적금을 가입할 때는 추가 우대금리 혜택을 적용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④ 온라인 전용상품 이용

은행들은 일반적으로 창구에서 가입하는 예, 적금보다 온라인(인터넷 또는 모바일) 전용상품에 높은 금리를 적용하고 있다. 모든 은행창구에서 온라인 전용 상품에 대한 상담과 가입절차, 조작방법에 대해 안내 받을 수 있으므로 이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다.



⑤ 비과세 종합저축 활용

만 63세 이상인 경우 비과세 종합저축으로 예, 적금을 가입하면 최대 5천만원 한도 내에서 세금을 내지 않고 이자를 받을 수 있다.



⑥ 자유적립식 적금 활용

은행들은 일반적으로 자유적립식 적금 금리를 정기예금 금리보다 높게 주고 있으며 월별 입금가능 금액이 많게는 1천만원 이하인 상품도 판매하고 있다. 정기예금에 가입하려는 금액 중 일부금액을 자유적립식 적금에 분할하여 가입하는 경우 정기예금만 가입하는 것보다 더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다.



⑦ 긴급자금 필요 시 예, 적금 담보대출 고려

긴급하게 자금이 필요할 경우 무조건 예, 적금을 중도 해지하는 것보다 담보대출을 받을 경우와 비교해 보고 유리한 쪽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은행 창구뿐만 아니라 인터넷(모바일)뱅킹으로도 신청이 가능하다.



⑧ 만기가 된 예, 적금은 바로 인출

예, 적금의 약정금리는 원칙적으로 가입 시부터 만기까지만 적용되며 만기 경과시점부터는 ‘만기 후 금리’가 적용된다. 만기 후 금리는 약정금리보다 50%이상 낮고 기간이 경과할수록 더욱 낮은 금리가 적용되므로 만기 시에는 바로 찾고 다시 예, 적금에 가입하는 것이 수익률 측면에서 유리하다.

Copyrights ⓒ 온라인유통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머니스트기자 뉴스보기
기사공유처 : 뮤즈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