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 교정지에서 확인해야 할 사항

입력시간 : 2019-08-16 12:20:34 , 최종수정 : 2019-08-16 12:20:34, 이시우 기자

인쇄 교정지에서 확인해야 할 사항

 

1. 크기

인쇄 교정이 나오면 원하는 크기가 맞는지 자르거나 접어서 확인한다. 이때에는 인쇄 여분이 알맞게 들어갔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때로는 인쇄용지를 물고 들어가는 방향과 여분을 확인해야 한다.

 

2. 반복

같이걸이 등 반복하여 판에 앉혔을 때에는 반복의 횟수와 방향, 뒤집어 인쇄한 부분이 제대로 인쇄 교정 되었는지도 확인하는 것이 안전하다.

 

3. 색과 트랩

작업자가 의도한 대로 색이 나왔는지, 혹은 원하는 색이 나왔다 하더라도 밑의 색이 배어나왔는지(오버프린트), 그렇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한다. 때로는 같은 작업에서 같은 색으로 지정하였으나 어느 쪽에는 녹아웃이(밑색이 빠진 상태), 어느 쪽에는 오버프린트 되어 색상이 다르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서 살펴봐야 한다. 같은 먹 글자라도 밑색이 배어나오면 다른 먹색이 된다. 따라서 다른 색끼리 오버프린트되어 겹치면 전혀 다른 색이 나온다. 출력소에서는 하리꼬미나 도큐멘트의 여분에서 오는 실수보다 트랩의 실수가 잦은 편이니 주의해야 한다. 간혹 실수로 인해 재출력할 때에는 출력소마다 다르겠지만 재출력비의 70%만을 받는 경우도 있다.

 

4. 터잡기(하리꼬미) 순서 등

여분 방향과 제책 방향, 인쇄 부수와 인쇄 대수를 확인한다. 특히 책일때에는 실제 원고대로 잘라 접지하여 제책했을 때 쪽수가 순서대로 맞는 지 확인해야 한다(가제책).

 

5. 기타

또 별색으로 인쇄하고자 한다면 원하는 별색이 제대로 나왔는지, 때로는 코팅 등 후가공을 처리해야 할 쪽수가 별도로 있다면 별도로 터잡기 되었는지 아니면 재단하여 후가공으로 보내야 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자료제공 : 투데이북스


출판디자인 실무노트

 

Copyrights ⓒ 온라인유통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시우기자 뉴스보기
기사공유처 : 북즐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