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라는 시간

모든것의 과거와 미래

45억년전 태양과 지구가 탄생

40억년 후면 우주가 죽는다 그 이후...

입력시간 : 2019-09-23 14:54:20 , 최종수정 : 2019-09-26 12:49:25, 김태봉 기자

시간: 모든 것의 과거와 미래

 

시간은 작은 조각에선 이해가 된다. 하지만 긴 시간은 머리에 잘 와닿지 않는다.

그러니 분, 시간, 일부터 작게 시작한다!

여러분은 아마 지난 24시간 동안 자고, 일했을 것이고 인터넷과 즐거운 시간을 보냈을 것이다.

일은 주가 되고, 주는 개월이 되어, 우리에게 년으로 다가온다.

(1)2017년을 한번 보자

 

프랑스는 테러 드론을 사냥하기 위해 독수리를 훈련시키기 시작했다.

체코의 핵 발전소에서는 새 인턴을 뽑기 위해 비키니 콘테스트를 열었으며, 인터넷 사람들은 표백제 먹방에 도전했다.

, 항상 있는 일이다. 좀 더 멀리 가보자.

21세기 첫 해에 태어난 아이는 이제 18살이 되었다.

(심즈) (위키백과) (유튜브) (아이폰) (쿠르츠게작트) (스타워즈 7) (우주로 간 자동차) 하지만 당신이 젋든 아니든, 21세기는 아직 어리다.

21세기는 9/11 테러에 의한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 이것이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 전쟁을 촉발했다.

20113, 시리아 내전이 발발했는데, 현재까지 7년간 지속되고 있다.

 

우리 대부분은 20세기에 태어났다.

인류 역사상 가장 파괴적이었던 두 전쟁과 냉전이 있었던 시기다.

인류는 역사상 최초로 핵무기로 하여금 스스로를 파괴해버릴 수 있는 종족이 되었으며, 거의 파괴해 버릴 뻔 했다.

하지만 동시에 우주경쟁을 벌이면서 최초로 지구를 벗어난 종족이 되었다.

 

인터넷이 개발되면서 우리를 밈, 페이스북, 트위터로 인도했다. 결국, 21세기가 긍정적으로 발전한 건지 아닌지 확신할 순 없다.

인간의 평균 연령은 79살인데, 그 정도면 근현대사의 대부분을 경험할 수 있는 시간이다.

 

현재까지 가장 오래 산 인간은 칠레의 1896년생인 Celino Jaramillo인데,그분의 생일은 현재보다 나폴레옹이 유럽을 지배하던 때와 더 가깝다.

겨우 250년 전에, 산업혁명이 일어나 세계의 기계화를 이끌었고, 농부는 노동자가 되었으며, 지식의 전파는 더 쉬워졌다. 이때쯤에 오늘날 기후변화를 향한 과정이 시작되었다.

그리 오래되진 않았다!

 

진화에 대한 이론이 우리 스스로와 우리가 사는 세계에 대한 인식을 바꿔놓았다. 뉴턴이 중력에 대한 이론을 정립했다

멀리 있는 별들과 가까이 있는 박테리아를 관찰하기 시작했다. 15세기는 정말 역동적이었는데, 콜럼버스의 미대륙 "발견" 과 콘스탄티노플의 몰락이 중세의 마지막을 장식한다.

 

중세시대 전체에 전쟁이 만연해 있었는데, 가장 많은 킬 카운트는 모 질병이 차지한다. 흑사병이 단 6년 만에 유럽 인구의 3분의 1을 죽였다.

2000년 전쯤에 우리는 임의로 우리 달력의 원년을 지정하였고,그 달력을 현재 대부분의 세계에서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로마인에게는, 세상은 이미 오래된 것이었다. 대 피라미드가 4500년 전에 지어졌다!

그러니 로마인들이 대하는 피라미드는, 우리들이 대하는 로마인보다 더 오래되었다. 너무 오래되어서, 아직 살아있는 맘모스를 볼 수 있었다.

 

이 전에도 많은 일이 있었는데, 7000년 전에 인류는 글쓰기를 시작했다.

12000년 전, 인간 연합 단체(인류)가 출범했다.

우리는 인류 최초의 신전을 세웠고, 농경을 시작했으며, 거대한 집단을 형성해 가기 시작했다. 인류의 지구 지배는 여기에서 시작된다.

호모 사피엔스 사피엔스, 즉 현생 인류는 적어도 20만 년 전에 진화했다.

 

5만년 전, 인지혁명이 일어나 우리의 정신에 혁명을 가져왔다. 이때까진, 우린 적어도 다섯 종류의 인간종과 지구를 공유하고 있었다.

결국 멸종되었거나, 우리가 멸종시켜벼렸다.

 

200만 년 전 우리 조상들은 이미 불을 피울 줄 알았고, 나무와 돌을 이용하여 도구를 만들었다. 그리고 600만 년 전에는 침팬지와 인간의 마지막 공통 조상이 살았었다. 그러니 이만큼이 종으로서 인간의 전체 역사다.

우리의 가까운 사촌인 호모 에렉투스는 우리 호모 사피엔스 사피엔스보다 10배나 더 오래 생존했다.

 

이 작은 부분이 인류력이다. 당신의 인생을 보기 위해서는 많이 확대해야 한다. 하지만 여전히 인간 역사는 그리 길지 않다.

6500만 년 전, 거대한 폭발에 의해 공룡이 멸종했다. 공룡은 16500만 년 동안 지구의 지배자였다. 인간보다 27배나 더 긴 시간이다.

너무나도 길어서, 6500만 년 전에 살았던 티라노사우루스는 스테고사우로스를 보러 가는 것보다 현대로 오는 것이 더 가깝다.

그 공룡들은 현재 건강한 닭의 형태로 우리 주변에 있다. 이 행성의 동물들은 6억 년 전에 시작되었다.

 

최초의 동물은 물고기, 그리고 다른 작고 단순한 해양생물이었으며, 이어서 곤충, 파충류, 마침내 2억 년 전, 포유류가 동물에 합류한다!

생명 그 자체는 좀 더 예전에 탄생했다.

41억 년 전에 생명이 탄생했다는 증거가 발견되었다. 이에 따르면 최소 35억 년 동안 생명은 단세포 생명체로 존재했다는 뜻이다.

 

45억 년 전, 거대하고 역동적인 가스 구름 속에서, 태양이 태어났다.

6000만 년 후, 지구도 생겨났다.

지구 생성 초기에 주기적인 혜성과 운석의 폭격이 지구의 거대한 바다를 만들었다. 하지만 우주의 입장에서 보면, 우리 태양계의 탄생은 꽤 새로운 일에 속한다. 1375000만 년 전, 우주가 태어났다. 그리고 5억 년쯤 뒤에, 10억 개의 항성들이 우리 은하를 형성했다. 그런데 빅뱅 이전에는 뭐가 있었을까? 사실, 우리도 모릅니다. 어쩌면 영원히 모를지도 모른다.

그리고 이것이, 과거다.

 

이제 미래에 대해 우리가 알고있는 것을 보자.

10억 년 뒤, 태양은 너무 뜨거워져서 지구상에 생명이 살 수 없게된다.

40억 년 후에는 태양이 죽고, 태양계의 종언을 고한다.

만일 그 이후에도 살아남고 싶다면, 우리는 다른 항성으로 여행을 떠나야 한다. 그러면 그 이후에는 어떤 일이 벌어질까?

1000억 년이 지나면 대부분의 거대한 항성들은 죽을 것이고,우주는 점차 어두워져 작은 적색 왜성과 백색 왜성만이 빛날 것이다.

그 둘도 언젠가는 다 타버릴 것이고, 결국 우주의 마지막 별도 죽을 것이다.

 

우주는 완전히 어두워질 것이고, 심지어 언젠가는 블랙홀조차 증발하여 죽을 것이다. 그때가 되면, 우리의 우주는 마지막 단계인 '열 죽음'에 도달하게 된다. 아무것도 바뀌지 않으며, 우주는, 죽는다.

영원히.

 

당신은 지금 이상한 기분이 들지도 모르겠다.

아닌가?

우리도 그렇다!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이다.

좋은 소식은 아직 멀었다는 거다!

정말 중요한 시간은 현재 뿐이다!

당신 마음에 든 그 사람

만나자고 해보자!

시간은 소중하다.

충실히 보내자!

 

번역자: Kurzgesagt In a Nutshell

영상: Kurzgesagt In a Nutshell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5TbUxGZtwGI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s ⓒ 온라인유통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김태봉기자 뉴스보기
기사공유처 : 개미신문